세븐알 엔진 수리하기 1탄
오늘 지루함을 없애보고자 엔진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아직에 보이는 두대의 세봉이 ㅋ
더 멀리 있는 녀석이 구형 세봉이입니다.
좌측놈이 심장수술 대기중인 녀석이고
사진상 엔진은 수리때 쓰기 위해 구입한 녀석입니다.
엔진 수리 다이가 있으면 좋은데 없는 관계로 사무실에 있는 다이에 묶어서 ㅎㅎㅎ
열심히 고정 ㅋ
힘줘서 풀다가 떨어진다던가 하면 안되니깐요 ㅎ
셀 모터랑 제네레이터가 달려있네요 ㅋ
저것도 탈거해서 테스트후 판매해야겠심 ㅋ
엔진 블럭도 까서 필요한사람 있으면 판매 ㅎㅎ
좌우로 다 고정 떨어지지 않게 불안하니깐 ㅎㅎ
요긴 캠체인 타이밍 맞추기 위한 곳입니다.
클러치 앞쪽에 조그마한 검은색입니다.
정면샷 ㅋ
오일필터는 정품인지 사제인지 ㅋ
기름때가 심해서 알아보고 힘듬 ㅋ
걍 궁금하니 않으므로 패스~
로커암 카바 깠습니다. ㅋㅋ
좌측이 캠체인
측면에서 ㅋ
체인이 요래 걸려져있어요
타이밍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in 와 ex가 되어있다고 메뉴얼에 있더군요 ㅋ
확인안하고 메뉴얼에 있다고 하니 걍 분해함 ㅋ
요건 체인 텐션 ㅎㅎㅎ
상하로 볼트가 고정이고
가운데 볼트가 텐션 장력조절을 하는거 같았습니다.,
돌리면 앞쪽에서 텐션을 밀어주는 기능을 하는 놈이 있습니다.
캠체인축 분해 ㅋㅋ
널부러진 캠체인 풀다가 볼트하나 부러짐 ㅋ
좆망임
다하고 재 조립하면서 빠꾸탭으로 해결봣음 ㅋㅋㅋ
축과 고정다이
그리고 탠셔너 ㅋ
밸브블럭 분해 ㅋ 볼트 다 풀었음 ㅋ
요기 볼트 길이가 다름 ㅋ
조심히야되는뎅 ㅋ
조립과정에서 걸리적거려서 다 뺏다가 시껍했음 ㅋ
요기까지 조립하고 오늘은 퇴근했죠 ㅎㅎ
완료샷 아님 분해샷임당 ㅎ
완료하는 동안은 사진을 몬찍었기에 걍 설명하는 거임
분해해서 수입지위에 놓여져있네요
우래쪽에 검은색이 걍 쑥빠지는 캠체인 가이드 같은겁니다.
헤드~
피스톤이 보이는군요 ㅋㅋㅋ
밑으로 축 처진 캠체인~
분해할거라 별 상관은 없네요
그리고 작은 파이프 같은건 실린더 블러 고정핀같은겁니다.
븐해한 실린더 블럭입니다~~ ㅋㅋㅋ
물때가 장난 아님
부동액 제때좀 갈아주징 ㅠ,.ㅠ
피스톤들~
나름 깔끔합니다.
큰 스크레치도 없고
연소도 잘됐던듯싶공
분해해서 손질해줘야죵
년식대비 괜찮은거 같아용 ㅎㅎ
거품식으로 카본을 녹여볼까 싶어서 뿌림 ㅋ
카본은 거품으로도 안 먹힘 젠잔
스텐브러쉬로 좀 밀어봤습니다.
캬브클리너 뿌리고 다시 브러쉬질~
피스톤 연결 핀은 하나가 크랭크축으로 떨어짐 젠장 ㅠ,.ㅠ
우측에 작은 링같은건 피스톤관 크랭크로드랑 연결하는 봉? 무튼 연결하고 그 봉이 좌우로 움직이지 않게해주는 클립니다.
일종에 스냅링입니다.
송곳이나 롱노즈가 있어서 편하게 제거됨니다.
카본 제거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때가 많이 남았네요
요 사진에 중요한건 아래쪽에 화살표~
사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화살표가 의미가 있다는 ㅋㅋㅋ
머플러쪽입니다.
조립할때 유의하세용
이제 심장수술할 녀석을 분해할 차례입니다.
탱크 내리고 이래저래 에어클리너 분해야됨니다.
캬브도 내려야되고
케이블도 싹다 제거해야되공
점화케이블은 순서가 혹시나 헷갈릴까싶어서 마카페인트로 표시~
좌측부터 1번으로 썼음
캬브 내리기 전에 쵸크 제거하고 악셀케이블 제거 했습니다.
캬브 분해를 저렇게 하지는 않는데
날이 추워서 그런지 안 빠지길래 볼트를 풀어버렸습니다.
추가적으로 엔진 고정 볼트 4개 풀고 오래도 조금씩 천천히 내리면 풀임 ㅋ
나머진 첨부터 보시면 됨 ㅋㅋ
내일 추가 작업하고 올릴땐 사진좀 찍어서 내릴때 설명을 추가적으로 써볼게요 ㅋ
점심시간 이후부터 엔진하나 쪼개고 공구상 다녀오고 다시 엔진 내리고 엔진 다시 조립반정도 추진? ㅎㅎ
하다가 퇴근
공구상 들려서 피팅오늘 온다고 해서 갔더니 ㅋ
깜빡하고 물건을 안가져오셨단단 젠장 ㅋ
버큠게이지는 월요일에 완성 ㅋ
엔진은 잘되면 내일 완성입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