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할 작업은 조수석 쪽 캘리퍼 교환 및 전륜브레이크 패드 교환 그리고 브레이크 액 교환 작업입니다.
먼저 리프트 소개가 있겠습니다.
파워렉스 제품이고 중량 4톤까지 들어짐니다.
농기계 전용으로 나오는게 있지만 차량용 4주식 리프트입니다
공중 부양중 ㅎㅎㅎ
캘리퍼 교환해야하는 쪽입니다.
휠 탈거하고 기존 캘리퍼 제거 ㅋ
디스크 상태가 엉망입니다.
표면 거지 같아졌고
패드가 다되면서 디스크 갈가먹었음당.
교환을 제시기에 해주지 않은 댓가 ㅠ,.ㅠ
디스크 교환해야될듯싶습니다.
분리한 캘리퍼 ㅋ 다이? ㅋ
가이드핀? 판? 무튼 요건 재활용이고
너트는 폐기? 오바홀해서 재조립때 사용할까 싶습니다.
완전 다된 패드 ㅋ
한쪽은 눈꼽만큼 남았고 다른 한쪽은 완전 다되서 디스크 갈가 먹었음ㅋ
사진상 아래쪽 패드가 안쪽 패드이며 캘리퍼 고착으로 인하여 조기 마모 ㅋ
디스크에 손상을 줬습니다.
증상은 쇠갈리는 소리 작렬~ ㅋㅋㅋ
재생 캘리퍼 ㅎㅎㅎ
새거라 별거 없습니다.
브레이크오일 라인 제거하고 17미리 볼트 2개 풀면 캘리퍼가 분해가 됩니다.
조립은 역순이 맞긴합니다만 중간에 패드를 껴줘야겠죠 ㅋ
어제 야매로 만든 공구 잘써먹었음 ㅎㅎㅎ
피스톤이 손힘으로는 꿈쩍도 안하던 놈인뎅 ㅋ
요녀석끼워서 임팩 1단 놓고 살살 조여주니 딱 제자리로 돌아가네요 ㅎㅎ
어째든 요긴하게 잘 써먹었습니다.
요긴 운전석쪽 패드 교환후 사진 ㅋ
조수석도 별 다를건 없습니다.
작업은 더 간단 ㅋ
피스톤을 밀어야 하는 작업이 없기 땜시 ㅎㅎㅎ
요긴 캘리퍼가 멀쩡해서 패드가 교환할 시기가 아직 안됐지만 걍 교환했습니다.
요건 기존 브레이크 오일 제거를 위한 진공 라인 ㅎㅎㅎ
먼저 라인 연결하고 8미리 볼트 풀어주면 됨 ㅎㅎㅎㅎㅎ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는 주된 이유는 오래되서 교환하는 이유도 있지만
수분함유로 인한 캘리퍼 고착 ㅋ
나같은 꼴 나지말라고 교환을 한번씩 해주면 좋다는겁니다.
오일 교환을 하면 브레이크도 좀 부드러워지는 느낌이든다는거 ㅋㅋㅋ
요것도 야매로 만든 진공펌프 ㅎㅎㅎ
오일통은 락앤락 ㅎㅎㅎ
진공에 힘으로 8미리 볼트 풀면 줄줄줄 빨려나옵니다.
오일 색깔이 참 암담하죠 ㅎㅎ
오늘 교환할 오일은 라베놀 4
알식이랑 여러 바이크에 사용하고 남았음 ㅋㅋㅋ
카렌스에도 넣고도 남음 ㅋㅋ
클러치쪽까지 다 빼고 캘리퍼에 남은거도 좀 빠지라고 새오일도 많이 빼냈지만 그래도 남았음 ㅎㅎㅎ
담에 또 써먹을정도는 될듯 ㅎㅎ
브레이크 오일통 ㅋ
안쪽은 청소할 능력이 부족해서
진공 라인 넣어서 빨아낸다고 빨아내고 에어로 불고
수지로 딱고 나름 깔끔하게 한다고 했는데도 더럽니다.
이래저래 캘리퍼랑패드도 교환하고 오일도 교환했음 ㅋ
주행중에 핸들떨림은 사라졌고
브레이크는 그런대로 잘 듣는듯하며
문제점이 약간 있는듯 하지만 ㅋ
공업사를 찾아야 할듯 해서 더 손을 대지 않고 걍 스톱 ㅋㅋㅋ
오늘 자재비는 캘리퍼랑 패드 택배비까지 오만원 ㅋㅋㅋ
브레이크 오일은 앞전에 쓰고 남은거 거진 900ML중에서 500~600정도 쓴듯 ㅋ
작업은 혼자하기 지랄 맞으나 혼자 가능은 하고
되도록 둘이서 하면 편하다는거 ㅋ
혼자하면 왔다갔다 지랄을 좀 많이 하던지 에어빼기 작업을 하지말고
걍 죽어라 패달을 밟아야 한다는 ㅎㅎ
에어 빼기 작업은 오토바이랑 동일합니다.
그래서 생략 ㅋ
세봉이 작업기에 에어빼는 법 있을겁니다. ㅋ
다음 작업은 디스크 교환 ㅠ,.ㅠ
문제는 돈이없음 ㅋ
그리고 다음 주에는 부업거리 ㅋ
의령갑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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